연두색 번호판의 정체


도로 위에서 연두색 번호판을 단 차량을 마주친 적 있으신가요? 전기차 등 친환경 자동차 번호판은 파란색, 버스나 택시 등 영업용 차량은 노란색 번호판을 부착한다는 건 대부분 아실텐데요. 

올해 1월 1일부터 '자동차 등록번호판 등의 기준에 관한 고시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취득가액 8천만원 이상의 법인차는 연두색 번호판을 달게 됐어요. 이 정책은 고가 법인차의 무분별한 사적 이용 및 세금 탈루를 방지하기 위해 시행됐다고 하는군요.

"이런 차량이 얼마나 되겠어?" 라고 의문을 품으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법이 처음으로 시행된 지난달에만 전국적으로 1,661여대의 차량이 연두색 번호판을 새로 달았다고 하니 적진 않은가 봅니다. 

​그런데 법안이 시행된 이후 수입차 등록은 감소 추세라고 하는데요. 아마도 고가의 법인차량에 연두색 번호판(낙인?)을 달게한 여파로 풀이됩니다. 지난 6월까지 국내에 등록된 전체 수입차는 12만5652대라고 하는데, 이 중 법인 명의의 등록 차량은 33.6%인 4만2200대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작년 상반기 전체 수입차 중 법인 명의 등록 차량 5만229대(38.4%)에 비해 8029대나 줄어든 수치입니다.

​지난 10년을 보더라도 올해가 최저 수준이라고 하니까요. 새로 시행된 법의 효과가 있긴 있는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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