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에 시달리는 당신을 위해


언제부터인지 잠들기 힘들다. 꽤 오래 전에 생긴 불면증이 이제는 삶의 동반자가 돼버렸다. 떼어내고 싶어도 쉽사리 떨어지지 않는 불면증이라는 친구 덕분에 내 하루 일과는 엉망진창이 돼 버렸다. 아침에 잠들고, 오후에 일어났다 저녁 때 잠깐 잠들었다가 자정 즈음에 깨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 끊을 수 없는 굴레에 빠진 것 같은 좌절감에 사로잡힌다.

 

그래서 궁금해졌다. 불면증은 왜 생기고,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진작에 찾아봤어야 했다. 불쾌한 수면 습관이 나를 지배하기 전에. 


1.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

 

불면증의 원인은 이렇다고 한다. 

 

  1. 스트레스 : 이게 아무래도 제일 크겠지. 아무래도 요즘 장이 안 좋아서 그런가 주식투자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가 좀 큰 것 같다. 국장에서 언제 수익을 냈던 적이 있냐만은 요즘은 정말 국장에 투자하고 있는 내가 한심해 견딜 수 없을 정도니 이 스트레스가 나를 옭아매고 있는 게 확실하다. 어서 손절하고 국장을 뜨면 밤에 잠을 잘 잘 수 있을까?
  2. 전자기기 사용 : 컴퓨터,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 사용이 수면을 방해한다고 한다. 하루종일 노트북을 쓰는 것도 모자라 밤에 불 꺼놓고, 침대에서 스마트폰을 뒤적뒤적 거리다 잠든다. 한 두 시간은 훌쩍 지나가기 마련이다. 고쳐야 할 제일 나쁜 습관 중 하나.  
  3. 커피, 담배, 술 등 : 이 중에서 안 하는 게 없다. 이 모든 요소들도 불면증을 만드는 주범이라고 하니 차차 끊어보는 게 좋겠다. 나 스스로에게 권하는 중이다. 
  4. 환경: 너무 뜨거운, 너무 차가운, 너무 어두운, 너무 시끄러운 환경. 뭐 여기에 딱히 해당하지는 않는 것 같다. 내무반 생활하는 것도 아니고, 내가 통제할 수 없는 환경에 사는 건 아니니까. 
  5. 건강 문제 : 호흡곤란, 불안, 갑상선 질환, 신경계 질환 등도 불면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딱히 여기에 해당하는 건 없어 보인다.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2. 불면증 극복 방법

 

자, 그럼 이제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을 알았으니 어떻게 극복하는지도 알아봐야겠다. 물론, 불면증이 생기는 원인을 제거해주는 게 가장 좋다. 그러나 지금 당장 컴퓨터에서 파일 삭제하듯이 원인들을 제거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 다른 해결책을 찾아보도록 한다. 

 

  1. 일정한 수면시간 습관화 : 일정한 시간에 침대에 드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한다. 흠. 나는 보통 불 끄고 침대에 누워도 1~2시간은 훌쩍 가든데. 정말 베개에 머리만 대도 잘 수 있는 사람들을 보면 부럽다. 기본적으로 예민한 성정에,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이래저래 잡생각이 많은 타입이라 누워도 쉽사리 잠들지 못한다. 아마 삶을 치열하게 살지 않기 때문에 쉽사리 잠들지 못하는 건가라는 자아비판적 생각이 들기도 한다. 
  2. 스트레스 관리 : 명상, 요가, 스트레칭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도 있다. 명상이나 스트레칭은 집에서도 가볍게 할 수 있으니, 한 번 시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3. 디지털 기기 사용 제한 : 그래, 잠들기 전에 어둠 속에서 밝은 스크린을 마주하는 것만큼 수면에 방해가 되는 요소는 없는 것 같다. 다른 건 제쳐두고라도 이 습관만은 반드시 고쳐봐야겠다. 
  4. 건강한 생활 습관 :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운동, 적절한 수면 환경 조성. 불면증 해소 뿐만 아니라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들이 아닌가 싶다. 균형 잡힌 식사, 충분한 운동은 비단 불면증 때문이 아니라도 나를 위해 꼭 만들어가야 할 중요한 삶의 습관 중 하나다. 
  5. 전문가 상담 : 만약 불면증이 계속되면, 의사나 심리 상담사와 상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는데 굳이?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우선 좀 더 접근하기 쉬운 다른 방법들을 통해서 불면증을 극복해봐야겠다.